Clustering illusion 클러스터 착각

Last updated on

내 눈에는 패턴이 보여!

사람은 어떤 결과가 있을 때 거기에서 분명한 원인을 찾으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확실한 원인을 만들어내고 싶어 한다. 동일한 사건이 연속해서 일어나는 경우, 우연히 발생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의미와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하는 현상이 클러스터 착각이다.

주사위나 룰렛을 이용하는 도박이나 복권 당첨번호는 독립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다. 이전 사건이나 이후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다. 하지만 같은 사건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마치 특정한 패턴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로또 당첨번호 예상 사이트, 스포츠 토토 예상 사이트에 가입해 회비를 날리기도 하고, 주식시장에서는 자신이 개발한 차트 분석법에 따라 투자 손실을 보기도 한다. 무작위로 일어나는 사건들 속에서 관련성을 찾아 패턴을 이야기 한다면 클러스터 착각에 빠진 것이다. 존재하지도 않는 패턴에 투자해 손실을 볼 수도 있으니 그 유혹에 넘어가지 말자.

패턴이 아니라 사건의 본질을 보려고 노력하자. 우연하게 사건이 연속해서 발생한 것은 아닌지 살펴야 한다. 무작위 이벤트에서는 자연스럽게 클러스터링이 나타나는 기간이 있다. 이것이 반드시 패턴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