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반대할수록 난 그 사람이 더 좋아져!
내가 옳다고 믿고 있는 것을 누군가가 반대한다면?
내 신념을 깨는 일은 두려운 일이다. 내 신념이 틀렸다고 하면 오히려 더 강하게 집착하려 하는 충동이 생긴다.
백파이어 backfire 는 불의 근원지에서 불길이 바깥으로 퍼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근원지로 거꾸로 흐르는 현상을 말이다. 어떤 사람을 설득하려고 조언이나 설명을 했지만, 설득당하기는 커녕 오히려 본인의 주장을 더 확고히 하고 바꾸려 하지 않는다. 역효과가 난 것이다.
내가 믿는 것과는 모순되는 정보와 사실을 아무리 제공해도 그 믿음은 쉽사리 바뀌지 않고, 원래 믿고 있는 것을 오히려 더 강화하려고 한다.
정치판에서 상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를 퍼트리면 어떻게 될까? 상대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부정적 정보에 믿음이 흔들리기 보다는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에 대한 믿음을 공고히 하고 더 옹호한다. 부정적 정보가 퍼졌지만 지지도는 역으로 올라간다.
이렇게 상대방의 방어기재가 발현되기 시작하면 설득은 더 어려워진다. 틀렸다고 지적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내 생각이 틀릴 수 있겠다며 한 발 물러서자. 거부감을 최소화 한 다음 천천히 다시 설득이 필요할 수 있다. 비판적이고 개방적인 사고 방식으로 정보에 접근하도록 상대방을 격려해서 반발 심리를 최소화해보자.
참고 1